"스마트클라우스" 수작업 조립공정 디지털화로 무결점 생산을 실현하고, 생산성을 20 % 향상시켰습니다.
Ziehl-Abegg의 생산공장에서는 공조장치용 팬을 컨트롤하는 서킷보드를 직접 제작 생산합니다. 하지만 고전압을 견뎌야 하는 서킷보드는 수작업을 통해서만 제작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작업은 상당히 까다로웠습니다. 모든 부품을 다 장착한 후 작업자는 항상 작업이 완벽했는지에 대한 불확실성에 시달렸으며, 그렇기에 더욱 꼼꼼히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작업 피로도가 높아지고 생산성은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수작업공정 디지털화 시스템, "스마트클라우스" 도입 후 불확성이 완전히 제거가 되어되었습니다.
작업자에게 조립상태를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는 시스템으로 인해 작업자들은 보다 작업속도를 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생산성은 20% 증가하였고, 무엇보다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고객들
에게 더욱 강하게 어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마크는 모니터를 통해 작업을 진행해야 할 순서 및 위치를 알려주므로서 미숙련된 작업자라도 숙력공처럼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중에 오류를 범하게 되면 모니터에 에러 표시와 함께 소리로도 신호를 주기 때문에 숙력된 작업자는 모니터를 보지 않고 작업을 진행하다 경고음을 듣고 오류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클라우스는 독일에 기반을 두고 있는 Optimum datamanagement solution GmbH 社에서 개발된 광학 기술 기반의 솔루션으로 "수작업 조립 공정 지원" 뿐만 아니라 "입고검사", "출고검사", "품질검사", "로지스틱스 서비스"의 용도로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Comments